정보와 잡설/건강

피곤한 나에게 활기를 되찾아줄 타우린의 효능 7가지 알고 먹자!

망토맨 2022. 4. 22. 00:32

타우린 표지

 

자양강장제 필수 성분 타우린

 

  피곤하고 힘든 일이 많은 요즘입니다. 코로나가 변이를 통해 치명률이 많이 낮아지고, 백신접종률을 높아져 사회적 집단 면역에 가까워졌다고는 하지만 아직도 사람들이 많은 장소에서는 마스크를 착용해야 하는 등의 사소한 제한들이 안 그래도 힘든 일상을 더 지치게 만드는 것 같습니다. 

 

  이러한 환경에서 정신적 스트레스와 육체적 스트레스를 잘 관리하는 것이 또 하나의 필요한 능력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건강식품에 관심을 가지시는 것 같습니다. 

 

  타우린이란 아미노산의 일종으로 자양강장제나 피로회복제의 주성분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주로 포유동물의 장기에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 B, D 같은 성분들과 함께 자양강장제의 대표 성분으로 함유되어 있어 평소 식품의 성분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한 번쯤은 이름을 들어보셨을 텐데요.

 

  오늘은 타우린의 효능과 권장량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저도 마이 프로틴에서 타우린을 구매하여

매일 2~3g정도씩 챙겨 먹고 있습니다. )

마이프로틴 타우린
마이프로틴 타우린

 

 

타우린의 대표 효능 7가지

 

  타우린은 낙지, 쭈꾸미, 문어와 홍합, 전복, 굴 등과 같은 연체동물과 어패류에 많이 함유되어있습니다. 우리나라 말 중에 '일하다 지친 소에게 낙지를 먹이면 벌떡 일어난다'는 말이 있듯이 낙지 등은 보양식으로 여겨져 왔습니다. 

 

 

1. 유아 뇌 발달 및 치매 예방 : 타우린은 과흥분된 뇌 세포의 자살 현상을 억제함으로써 뇌 손상을 억제하고 세포 내 칼슘 등의 이동을 조절해줌으로 뇌를 보호하는 기능을 합니다. 또한 카이스트의 연구에 따르면, 알츠하이머 치매를 유도하는 뭉쳐진 베타 아밀로이드의 추가적인 응집을 막거나, 응집된 베타 아밀로이드를 풀어주는 효과를 확인했다고 합니다.

 

2. 콜레스테롤 및 혈중 지방 감소 : 우리 몸에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 콜레스테롤을 배출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LDL 콜레스테롤은 간에서 분비되는 담즙과 함께 장을 통해 배출되게 외어있는데, 타우린은 해당 작용을 증진시켜 콜레스테롤 및 혈중 지방 감소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타우린은 당을 분해하는 유전자를 활성시켜 운동능력을 올려주어 다이어트에도 도움을 줍니다.

 

3. 심신 안정 : 뇌의 교감신경에 억제작용을 해줘 안정한 느낌이 들게 해 줍니다. 더불어 교감신경을 억제해줌으로써 혈압의 안정화 및 뇌졸중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반응형

4. 간 보호 피로 해소 : 담즙의 분비 및 독소 배출을 원활하게 해 주며, 술을 먹었을 때 알코올로 인한 숙취 해소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운동으로 생기는 부산물인 젖산을 줄여 피로 해소를 돕는다고 합니다.

 

5. 피부 건강 및 구강 건강 : 타우린은 간 보호 작용과 마찬가지로 노화에 치명적인 활성산소를 줄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6. 시력 보호 : 타우린은 우리 몸 곳곳에 분포하고 있는데요. 그중 한 곳이 눈입니다. 망막의 신경절 세포의 사멸을 억제해주며 망막 변성과 손상 방지에 도움을 줘 시력이 나빠지는 것을 막는데 도움이 됩니다.

 

7. 심장 수축력 증가 : 동맥의 경직성을 낮추어 심장에 혈액이 잘 공급되게 해 주며, 심장 수축력에 도움을 줍니다.

 

 

타우린이 많이 함유된 식품&음식

 

  산낙지 오징어, 전복 문어 홍합에 다량 함유되어있습니다. 소고기 돼지고기 계란 등에도 있으나 어패류에 비해서 소량 함유되어있다고 하니 타우린을 섭취해야 할 때는 연체동물들이나 어패류들을 섭취하시는 게 좋습니다. 

  대략적인 함유량은 우리가 평소에 쉽게 접할 수 있는 에너지 드링크나 자양강장제만큼이나 식품에도 많이 들어있습니다.  몬스터 에너지의 타우린 함량은 1000mg, 바카스 D의 타우린 함량은 2000mg, 바카스 F의 타우린 함량은 1000mg 정도입니다. 자연식품인 주꾸미, 오징어, 전복 등에는 100g당 1200mg 정도가 함유되어있다고 하니 동일한 질량을 섭취한다고 했을 때 해산물을 통해서 얻어지는 것이 더 많은 셈입니다. 

식품별 타우린 함유량

 

 

과다 복용 시 부작용은 없을까?

 

  사람들이 많이 궁금해하는 것들 중 하나가

' 타우린이 들어있어서 좋은 자양강장제 바카스 하루에 두 병 마셔도 되나? ' 같은 고민들을 많이 하실 텐데요.

이런 고민에서 타우린은 크게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 카페인의 경우 본인의 상황에 따라서 섭취를 조심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

 

  타우린이 아미노산의 한 종류이다 보니 신장 쪽 기저질환이 있는 분들은 섭취에 유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하지만 타우린은 우리가 일상적으로 섭취하는 음식에도 다량 함유되어있고, 신체에서도 자체 합성을 하기도 하고, 또한 일상생활에서도 미량 섭취하고 있으므로 많이 섭취한다고 해서 건강에 치명적인 영향을 끼치지는 않습니다.

 

  그럼에도 권장하는 양은 어느 정도 이야기되고 있는데요. 피로 해소를 목적으로 추가적으로 타우린을 영양제로 섭취하는 경우 타우린 하루 섭취 권장량은 하루에 1000mg ~ 3000mg 정도입니다.

 

  과다 섭취 시 정상적인 경우라면 신체에 흡수되고 남는 불필요분은 대부분 소변을 통해서 배출되니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타우린이 많이 함유된 쭈꾸미로 만든 요리

 

 

환절기 건강을 잘 챙기자

 

마이프로틴 상품들

마이프로틴에서 제가 먹는 아미노산들을 구매하는 김에

타우린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날이 점점 따뜻해지고 있는데, 여름에 올 더위에 잘 겨디려면

지금부터 미리미리 건강들을 잘 챙기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