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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owth Hacking이란? (그로스 해킹 뜻)

망토맨 2021. 1. 26. 07:56

귀여운 라떼아트

 

Growth Hacking( 그로스 해킹 ) :

성장을 해킹한다. 고객의 취향을 파악하여 더욱 효율적으로 마케팅 하는 방법으로 스타트업이 빠르게 성장하기 위해 고안된 방법이다. 한경 용어사전에 따른 정의는 

 

" 고객의 취향을 파악하고, 더 효과적으로 고객에게 접근해 저비용으로 최고의 광고 효용을 추구하는 마케팅기법. 미국의 유명 마케터 션 엘리스이 최초로 제안한 개념으로 ‘창의성, 분석적 사고 및 소셜 매트릭스를 사용하는 기술 스타트업에 의해 개발된 마케팅 기술’로 떠오르고 있다. "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그로스해킹 [growth hacking] (한경 경제용어사전)

 

  그로스 해킹(Growth Hacking)은 쉽게 생각해보면 이용자의 데이터를 중심으로 다양한 마케팅을 적용해보며 빠르게 성장한다는 의미이다. 사용하는 사람의 반응( 경험, 행동방식, 관심사 등 .. )을 실시간으로 반영하고 개선하면서 진행되는 마케팅 방법을 뜻한다. 단어가 형성된 것에서 알 수 있듯 '성장'이 수익적인 측면보다 중점시 된다. 초기 스타트업에서 수익성을 조금 낮추더라도 우선 본인들을 알리기 위해서 고안된 방법이기 때문이다. 

  

   또한 그로스 해킹을 이야기하면 중요한 것이 지표와 지표 해석이다.  서비스마다 중요한 지표를 설정하고 해당 지표값의 변화에 따라 마케팅의 방향을 정한다. 지표의 종류는 굉장히 많으며 정통적으로 사용되는 지표들을 예를 들어보자면 전에 포스팅한 제휴마케팅에서 소개된 CPC, CPS, CPA, CPI 등.. 이있다.

 

  그로스 해킹의 예시를 들어보자. 우리가 한 쇼핑몰의 사장이라고 했을 때 광고 집행사를 통해서 온라인 배너광고를 진행한다고 생각해보자. 우리가 광고를 집행을 시작한 이후로 쇼핑몰의 매출이 증가했다고 하면, 단순히 광고의 효과라고만 생각하는 것이아니고, 집행한 광고 중 어떤 사이트에 배너를 통해 들어온 경우 구매가 발생하는지, 어느 사이트의 광고 배너가 클릭 수가 많은지 등을 수치적으로 파악하여 마케팅에 이용하는 것이다. 예시의 경우 단순하게 효과가 큰 부분에만 집중적으로 광고를 하거나 하는 식으로 마케팅을 진행 할 수 있을 것이다. ( 아니면 광고 효과를 위해 유지를 할 수도 )

 

  그로스 해킹을 통한 마케팅 이론에서 서비스의 상황을 5단계로 구분하여 어떤 방향에 집중해야하는지를 설명하는 기법이 있는데, 깔대기 기법이라고도 하는 Dave McClure의 AARRR이다. 각각의 의미를 간단하게 살펴보자면

 

  • Acquisition(획득) : 고객 확보 단계 - 많은 고객을 확보하는지
  • Activation(활성화) : 경험 단계 - 좋은 경험을 제공 받는지
  • Retention(유지) : 유지 단계 - 서비스를 이용한 사용자가 다시 이용하는지
  • Revenue(수입) : 매출 전환 단계 - 서비스가 매출로 이어지는지
  • Referral(추천) : 전파 단계 - 이용자가 많은 주변인을 초대하며, 서비스를 얼마나 알리는지

  유의해야 하는점은 AARRR 단계가 순차적으로 이루어 지는 것이 아니라 서비스에 따라 중요도가 달라지며, 각 단계에서 사용되는 지표도 서비스에 따라 달라진다는 것이다.